학생중심 학교문화 구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8일 경기도교육연수원에서 '학생중심 학교문화 구현을 위한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이라는 주제 아래 2014학년도 후반기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시작했다.
도교육청 소속 장학사와 교육연구사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이번 연수는 기수별 2박 3일 과정으로 총 3개 기수에 걸쳐 2014년 12월 4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존중되며, 그 어떤 경우에도 학생이 교육으로부터 소외받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실현을 교육정책 수립 및 운영의 핵심적 가치로 표방한 바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학생 및 현장의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질적 차원의 지원행정이 전개되도록 하고 있는 바, 이 모든 것의 지향점은 바로 다름 아닌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구축에 있다.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는 바로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여,'문제인식 및 진단'을 위한 역할극 및 사례연구 활동, '각성 및 비전 제시'를 위한 특강, '구체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 및 발표 활동 등으로 구성하여, 연수 과정 전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큰 틀에서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실제 현장 적용이 가능한 학생중심 학교문화 구축 방안을 모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날 개강식에 참석한 서현상 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과 경기교육의 약속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전문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각자의 위치에서 지혜와 열정을 갖고 자신의 역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