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지역공동체에 산재한 각종 특화자원을 활용하여 주민주도의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마을기업 참여자를 오는 19일까지 추가공모한다.
마을기업 사업은 마을 공동체 단위로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등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 소득증대, 일자리창출 하도록 운영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4월부터 내년 2월까지 11개월이며, 공모서류는 공모신청서, 사업계획서, 공동체현황, 공동체 회원명단 등을 일자리담당관실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으며, 선정된 사업은 5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마을기업 사업은 ▲지역특산품과 자연자원 및 재래시장, 시장 활성화를 활용한 지역자원 활용형, ▲폐기물 처리나 폐자원, 태양열 및 자전거, 외래동식물 퇴치를 활용한 친환경 녹색에너지형, ▲저소득층 취약계층과 다문화가족 지원 등의 생활복지형 아이템을 가진 마을주민회, 부녀회, 노인회, 자생단체 등이라면 응모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고용집약적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고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도입하는 ‘마을기업 사업’은 주민 소득과 일자리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등 지역공동체 회복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을기업관련 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기업경제과 일자리센터(031-820-2432)로 문의하면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