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윤연희)이 경기북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의정부 지역 초등학령기 느린학습자(경계선 지능) 돌봄가정을 대상으로 ‘우리가족 시나브로 성장 프로젝트’ 2차년 참여자 모집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우리가족 시나브로 성장 프로젝트는 초등학령기 느린학습자 가정을 위한 사회적 돌봄 사업으로, 해당 가정의 자녀 돌봄에 대한 심리·정서적 부담 완화 및 가족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사회차원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나브로는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이라는 뜻으로, 느린학습자인 자녀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돌봄가족의 성장을 유도하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본 사업은 2020년 5월부터 2021년 6월까지 1년여간 진행되며, 틈새돌봄 프로그램인 틈새돌보미 파견과 놀러와 프로그램, 돌봄부담 완화 프로그램인 자조모임, 부모교육, 돌봄가족 맞춤형 컨설팅 등으로 구성되며, 가정의 양육자들의 자녀 돌봄 부담완화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한 가족 역량강화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2차년 사업 참여자 모집대상은 의정부지역 내 초등학령기 느린학습자를 돌보는 15가정이 되며, 참여자 선정기준으로는 읽기, 쓰기 등 기초학습 습득에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돌봄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높은 부모가 된다.
참여 신청기간은 2020년 6월 15일부터 30일까지로, 신청서 제출은 복지관 방문 및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오는 6월 15일 월요일 의정부시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된다고 하니,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