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에서는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시민들에게 책읽기의 중요성과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인 ‘2011 의정부 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책 읽는 도시 의정부’ 만들기를 위해 도서관의 잠재 고객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도서관을 벗어나 시민 속으로 찾아들어가는 도서관 밖 행사로 치러진다. 따라서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의정부시 행복로 야외무대에서 2011. 10. 29(토) 하루 동안 진행되며, 10시 30분부터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17:00까지 진행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북 페스티벌은 책과 관련된 문화 컨텐츠로 시민들과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된다.
식전행사로는 사물놀이패와 난타 퍼포먼스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개막식에는‘책 읽는 도시 의정부’ 만들기에 대한 전국적 홍보를 위해 추진되었던 홍보 UCC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최우수작과 우수작을 상영한다. 본 행사로는 의정부시 관내 중학교 2.3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대항 독서 골든벨이 있으며, ‘젊은 Googler의 편지’의 작가 김태원이 들려주는 「청춘에게 책이 말하다」라는 주제로 강연회가 진행된다. 이외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북아트, 도서관 가방 만들기, 영어동화 스토리텔링, 동화구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거리예술가들이 화려한 퍼포먼스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행사에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특별히 청소년 동아리들의 무대도 마련된다. 또한 의정부교육지원청의 후원으로 관내 학교 도서관 중 운영이 잘되는 곳을 선정하여 ‘학교도서관 자랑하기’ 코너와 사서교사들의 솜씨를 뽐낼 수 있는 북아트 코너도 마련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의정부시의 북 페스티벌이 책으로 소통하는 희망 의정부를 위하여 시민 모두의 공감대를 만들어 가는 명실상부한 의정부시의 대표 브랜드 축제로 자리매김 되길 기대해 본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www.uilib.net)를 참고하거나 과학도서관 도서관정책팀(☎828-449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