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종만)은 2월 17일 관내 공사립 유․초․중․고 교(원)장, 교(원)감, 행정실장 및 교육지원청 전직원 등 3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라이브 채널을 이용한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유종만 교육장을 비롯한 관리자들은 갑질 예방 교육을 통하여 ▲갑질 행위 근절, ▲권위주의 조직문화 혁파,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부당 업무 지시 근절 등 갑질 없는 상호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또한, 이날 교육은 요즘 화두인 갑질 사례와 갑질 근절 방법, 갑질 행위 신고자·피해자 보호 등의 구체적인 실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유종만 교육장은 “권위주의적 조직문화에서 벗어나 의정부 교육공동체의 눈높이에 맞춰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소통중심의 리더십으로 갑질 행위를 근절하여 민주적이고 상호 존중하는 공정한 학교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하였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갑질 예방을 위하여 갑질 예방 교육 강화 및 교육·홍보 자료 보급, 자발적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 추진, 가해자 처벌 및 피해자 보호 강화, 갑질 실태조사 실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며 갑질 및 부당업무 지시 근절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