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1 (목요일)
속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기획·특집 피플 지역종합 교육 스포츠/연예 칼럼/기고  
전체보기
전국
수도권
경기도
경기북부
의정부
양주
동두천
연천
포천
고양
파주
구리
남양주
가평
 
 
뉴스 홈 지역종합  기사목록
 
경기도의회 방재율 의원, “영국 공적조사위원회의 의의 및 경기도 공적 사고조사위원회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 토론회” 개최
기사입력 2021-04-16 오전 10:38:00 | 최종수정 2021-04-16 10:38
보건복지위원회 방재율 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영국 공적조사위원회의 의의 및 경기도 공적사고조사위원회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 토론회'가 13일(화) 오후 2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1년 경기도 상반기 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 날 토론회는 영국 공적조사위원회의 의의 및 경기도 공적 사고조사위원회의 도입 가능성을 토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본 토론회에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근철 대표의원, 경기도의회 문경희 부의장, 경기도 윤종군 정무수석이 참석했고,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은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했다.
 
주제발표는 법무법인 여의 오영신 대표변호사가 맡아 진행하였다.
 
영국의 공적조사위원회 사례를 소개하였으며 경기도 공적사고조사위원회의 필요성 등을 강조하였다.
 
첫 번째 토론자인 행복한미래교육포럼 최창의 대표는 최근 빈번하게 되풀이되는 아동학대 사망, 사화적 약자, 산업재해 문제 등을 언급하며 경기도의 공적조사위원회가 적극적으로 도입되어야하고 덧붙여 공적조사위원회의 명칭이 도민이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경기도 기획조정실 허승범 정책기획관은 현실적으로 경기도 조례를 바탕으로 법적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공적사고조사위원회 취지와 공적사고의 문제의식에 대해서 공감하고 반복되는 사고에 대하여 공무원의 한 사람으로 반성도 하고 있으나, 법령이나 행정시스템에 있어 관련 제도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기존 제도와 융합시켜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경기도의회 입법정책담당관 정지혜 입법조사관은 공적조사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조사위원회에 관한 조례 제정 가능성을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강제력 확보 불가 등 조례가 가지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네 번째 토론자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전문위원실 성은빈 정책지원팀장은 조례안에 대해 포괄적인 부분의 구체화가 필요하고 공적사고조사위의 법적 성격이 명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생활수칙에 따라 최소한의 관중 입장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갔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호 작성기사 더보기
 
 
 
 
경기도의회 정승현 의원, 주택도시정책 주도권 지방정부에 위임해야
경기도의회 화성상담소에서 6.25납북결정자 가족회 대표와의 만남
 기사목록 보기
 
  지역종합 주요기사
지하철 7호선 의정부·양주·포..
의정부 민락2지구 빠른곳 하..
"경기북부 연천, 양주, 의정부 ..
의정부 재개발 ‘물오르다’, 8..
지하철7호선 등 예타 확정되자 ..
7호선 3개시 연장 청신호 오나?,..
물오른 의정부 개발, 뉴타운 확..
2010년, 의정부 민자역사 - 신..
 
 
인기뉴스
지하철 7호선 의정부·양주·포천 연장, 교외선 의정부~능곡 복..
지하철 7호선 의정부·양주·포..
의정부 민락2지구 빠른곳 하..
"경기북부 연천, 양주, 의정부 ..
의정부 재개발 ‘물오르다’, 8..
지하철7호선 등 예타 확정되자 ..
많이 본 포토뉴스
양주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
이성호 양주시장 시정평가 여..
(2보) 토사 붕괴 양주 삼표산..
소방관 시인 김현석 3집 '겨울..
많이 본 기사
양주시 덕정2지구 중흥S-클래스 부실공사 갈등
양주시 덕정2지구 중흥S-클래스 ..
"관광호텔 위장한 러브모텔 신축..
태풍 ‘곤파스’ 의정부시 강타
포천시에 LNG 복합화력 발전소 ..
(포토)의정부시장 뉴타운사업지..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제휴사소개 저작권규약/고충처리 기사제보 독자투고
 
본사: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5번길 22(경기 의정부시 가능동 606-4) l 등록번호:경기아50132 l 발행·편집인:황민호l 제보 및 광고문의:010-7531-5554 l 창간 : 2007년 9월 13일(등록:2010년 8월 31일) l 대표E-mail:seoul5554@hanmail.net l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민호 l 저희 경기북부시사뉴스에 실린 내용 중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경기북부시사뉴스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집단수거 거부] Copyright(c)2010 경원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c)2025 경기북부시사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